연금저축 시즈널리티로 운영해보자!

퀀트 전략/연금저축|2021. 3. 19. 12:26

 안녕하세요, 연금저축 운영 방법 2번째 시간입니다. 어떤 내용을 다루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최근 제가 관심가지고 있는 시즈널리티 효과를 연금저축에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연금저축을 시즈널리티(11월 말 매수~4월 말 매도)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기로 하였습니다.

 

1.시즈널리티란?

 시즈널리티란 쉽게 말하면11월부터 4월까지 주식 시장의 수익률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이 기간에만 주식 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연금저축에서 시즈널리티를 적용하는 방법은 11월 말에 주식 관련 ETF를 매수하고, 4월 말에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의 기간은 현금으로 보유해도 좋고, 채권 등 주식과 상관관계가 낮으면서 우상향하는 자산에 투자해도 좋습니다.

 

시즈널리티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11월-4월 전략, 시즈널리티(seasonality), 할로윈 효과 - 이론편

 

2.연금저축을 시즈널리티로 운영하는 이유?

 연금저축을 시즈널리티로 운영하는 이유는 수익률을 높이고, MDD를 낮추기 위함입니다. 수익률을 높이고 MDD를 낮추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시즈널리티는 그 방법들 중 가장 쉽습니다! 그리고 덜 귀찮죠. 그저 시기에 맞춰 매수하고, 매도하기만 하면 되죠. 연금저축 잘 운영하기 1단계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지만, 손이 가장 덜 가는 방식을 원한다라고 하면 이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을 ETF로 운영할 것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성과는 시장 지수와 차이 크지 않습니다. 시장 지수로 시즈널리티 효과를 백테스트한 글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1월-4월 전략, 시즈널리티(seasonality), 할로윈 효과 - 백테스트(주가 지수 ver)

 

3.성과 검증

 쉽고 편하다고 해서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다면 안 되겠죠? 철저히 그 성과를 검증하고, 유리하다고 판단 될 경우에 그 전략을 선택해야 합니다. 시즈널리티란 단순히 주식을 보유하는 기간을 제한하는 방법이고, 어떤 주식을 보유하는 것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다양한 주식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여러개 보유한다고 가정하고 백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보유 ETF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괄호 안은 종목코드)

주식 ETF

- KODEX 200 (069500)

- TIGER 미국나스닥100 (133690)

- KINDEX 중국본토CSI300 (168580)

- TIGER 차이나항셍25 (117690)

 

채권 ETF

- KODEX 국고채3년 (114260)

 

 시즈널리티에 따라 11월~4월까지는 주식 ETF를 동일한 비중으로 보유하고, 5월~10월까지는 현금 or 단기채를 보유합니다. 여기서는 국고채3년 ETF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2013년부터 2021년 3월 21일까지 전략을 운영하였다면 연복리수익률(CAGR)이 9.68%이고, MDD는 -12.26%입니다. 상당히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백테스트 치고 기간이 그렇기 길지 않아서, 수익률 그래프가 완만한 우상향 곡선은 아니지만, 그래도 괜찮은 모습으로 우상향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즈널리티 전략 누적 log 수익률

 

 

 시즈널리티 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낮은 MDD입니다. 수익률의 경우 지속적으로 성장한 자산의 경우 매수 후 보유 전략보다 떨어지지만, MDD의 경우에는 확실히 시즈널리티 전략이 훨씬 양호한 성과를 보여줍니다. 약 8년 간 최대낙폭이 -12%에 불과하다는 것은 매우 안심하며 전략을 운영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시즈널리티 전략 MDD

 

4.실전 적용 방법 with ETF

 연금저축에서 ETF를 매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증권사에 따라 조금씩 다름). ETF명을 읽어보면 대충 어떤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지 구분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아래 네이버 금융에서 ETF 탭을 들어가면 현재 국내에 상장된 ETF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실제로 어떤 ETF로 전략을 구성하면 좋을지는 개인의 생각마다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주요 국가의 지수 추종 ETF를 보유해도 되고, 전망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는 ETF를 골라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도 괜찮습니다.

 

 위에 백테스트에서 사용한 ETF들은 각 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 운영 기간이 긴 것들로만 고른 것입니다. 운영기간이 긴 ETF가 좋아서가 아니라, 최대한 긴 기간의 백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리기 선택한 것이니 참고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수익도 나쁘지 않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조금은 복잡해지지만, 수익률과 MDD를 더 개선할 수 있는 전략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공감댓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