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모멘텀, 동적 자산배분의 기본!

퀀트 전략/자산배분|2020. 10. 27. 21:05

 

1. 듀얼 모멘텀 전략이란?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많은 분들이 VAA 전략 포스팅을 통해서 찾아오게 됩니다. 블로그의 첫 포스팅 주제를 VAA 전략으로 잡았던 것은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그 당시 제가 VAA 전략을 눈 여겨 보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죠. 전략의 순서를 생각했었다면 듀얼 모멘텀을 먼저 포스팅 했어야 하는데, 이제서야 포스팅을 진행하네요. 듀얼 모멘텀 전략은 VAA 뿐만 아니라, DAA, LAA 등 다양한 전략의 모태가 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적 자산배분의 기본!이라는 제목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은  Gary Antonacci라는 분이 「Risk Premia Harvesting Through Dual Momentum」라는 논문으로 발표한 전략입니다.

 

 논문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가장 센 종목을, 뜰 때 잡아라"입니다.

 

 상승장(12개월 모멘텀 +)인 경우에는 자산군 중 가장 모멘텀 지수가 높은 자산을 매수하고, 하락장(12개월 모멘텀 -)인 경우에는 현금을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던 VAA 전략과 상당히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도 당연한 것이 이 듀얼 모멘텀 전략을 바탕으로 VAA 전략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논문링크)

 

Risk Premia Harvesting Through Dual Momentum by Gary Antonacci :: SSRN

Journal of Management & Entrepreneurship, vol.2, no.1 (Mar 2017), 27-55 37 Pages Posted: 19 Apr 2012 Last revised: 23 May 2017 Abstract Momentum is the premier market anomaly. It is nearly universal in its applicability. This paper examines multi-asset mom

papers.ssrn.com

 

 바로 절대 모멘텀과 상대 모멘텀의 결합입니다. 그래서 전략의 이름도 바로 "듀얼 모멘텀"입니다. 아주 간단해 보이는 아이디어인데, 상당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익률을 증가시키는 상대 모멘텀과 MDD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절대 모멘텀을 결합하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듀얼 모멘텀 전략의 성과 

출처 : Risk Premia Harvesting Through Dual Momentum

 이렇게 간단한 듀얼모멘텀 전략의 성과는 과연 어떨까요? 가장 기본적인 구성인 미국 + 국제 주식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MSCI US와 MSCI EAFE+로 듀얼 모멘텀 전략을 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CI US는 미국 주식 시장 지수이고, MSCI EAFE는 국제 주식 시장 지수입니다. 그래프만 살펴보아도 각각의 자산을 처음부터 끝까지 가지고 있는 것보다, 듀얼 모멘텀 전략으로 운영하는 것이 수익률과 MDD 측면에서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Risk Premia Harvesting Through Dual Momentum

 

 각각의 자산과 전략의 실제 수익률과 MDD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기한 Dual Momentum 영역을 살펴보면 각각의 자산군과 상대 모멘텀 전략보다 수익률은 높고, MDD는 절반 가량입니다. 이게 바로 동적자산 배분 전략의 묘미인 것 같습니다. 동일한 자산군을, 동일한 기간동안 보유 하는데 어떻게 운영을 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은 높이고, MDD는 낮출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논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식 자산군 뿐만 아니라, 채권, 부동산(REITS) 등의 다른 자산군에서도 듀얼 모멘텀 전략이 먹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 깊은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위 링크된 논문 또는 『듀얼모멘텀』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

 

3. 듀얼 모멘텀 전략이 최고인가?!

 듀얼 모멘텀 전략은 다양한 동적 자산배분 전략의 모태가 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이해하고 새로운 전략을 발굴해내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전략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듀얼 모멘텀 전략이 무조건 최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각자가 원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최고의 전략이라는 기준 자체가 모두 다르긴 합니다. 그리고 듀얼 모멘텀 전략이 최고라면 캘러님이 VAA, DAA 등의 새로운 전략들을 개발하지 않았겠죠?

 

 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해서 조사를 하다가 평소 즐겨보는 김단테님의 글을 발견하여 참고용으로 공유합니다. 

 

참고) 김단테님 블로그 포스팅

 

듀얼 모멘텀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

이 글은 제 지난 글들의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427963870 ( 3개의 자산군으로 연수익률 20...

blog.naver.com

 다양한 전략들과 다양한 의견들을 보고 자신의 기준에 따라 정하고 투자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