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은 죽지 않았다! 가속화 모멘텀 전략(한국 시장 Ver)

퀀트 전략/퀀트투자|2021. 6. 13. 09:04

 안녕하세요, 게으른 퀀트입니다. 오랜만에 퀀트 전략에 대한 포스팅으로 찾아뵙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제가 개별주에서는 모멘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 글의 댓글로 "가속화 모멘텀"에 대해서 다루어 달라고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런 요청은 늘 환영입니다! 공부와 점점 멀어질 때 여러분의 요청 댓글이 저를 다시 움직이게 합니다👍)

 

좋은 요청 감사합니다, 설도아님!

 

 강환국님이 할투 채널에서 가속화 모멘텀 전략에 대해 한 번 소개를 해주셨는데, 대신증권에서 발표한 리포트를 기반으로 내용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대신증권의 리포트는 Xiong and Ibbotson(2015), "Momentum, Acceleration, and Reversal"라는 논문을 한국 시장에서 적용해본 것이었습니다.

 

 저도 처음들어보는 생소한 내용이었지만, 강환국님의 영상을 보니 흥미로워서 직접 공부하고 백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강환국님이 다룬 영상과 대신증권의 리포트, 원본 논문의 링크는 포스팅 하단에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원문을 참고해주세요😁

 

1.가속화 모멘텀 전략이란?

 우선 가속화 모멘텀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모멘텀 효과는 쉽게 말해서 "지금까지 주가가 많이 상승했던 기업들이 앞으로도 많이 상승한다"라는 효과입니다. 모멘텀 효과라는 것은 주가 변동의 패턴과 같은 것이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주가 상승을 어떻게 측정할 것이며, 그 기간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최근 12개월 동안의 주가 상승이 크고, 최근 1개월 동안의 주가 상승이 크지 않은 주식을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지난 포스팅에서 이런 방법이 한국 시장에서는 잘 먹히지 않는 것을 퀀트킹 백테스트를 통해 보여드렸습니다.

 

 가속화 모멘텀도 동일하게 주가의 변동을 측정하고 종목을 선정하지만, 기존의 방식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모멘텀 지수를 측정합니다. Xiong과 Ibbotson은 논문에서 주가의 움직임이 아래와 같이 움직인다고 설명합니다. 한 동안 적절한 속도로 주가가 상승하다가, 주가 상승이 가속화되기 시작하고, 정점을 찍고 다시 주가가 하락한다는 것이죠.

 

출처:「Momentum, Acceleration, and Reversal」, Xiong and Ibbotson(2015)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급격히 상승한 주식은 오히려 향후 더 낮은 수익률을 보인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급격히 오른 주식들을 걸러낼 수 있을까요? Xiong과 Ibbotson은 여기서 가속화 모멘텀 지수라는 개념을 도입합니다. 가속화 모멘텀 지수는 최근 한 달의 수익률에 1의 가중치를, 그리고 12개월~11개월의 수익률에 -1의 가중치를 주고 그 사이에는 exponential하게 가중치를 곱해서 구합니다.

 

출처:「Momentum, Acceleration, and Reversal」, Xiong and Ibbotson(2015)

 

 그렇게 가속화 모멘텀 지수를 측정하고, 가속화 모멘텀 지수가 "작은" 순서대로 종목을 선정합니다. 대신증권에서 리포트를 발표할 때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가속화 모멘텀 전략은 주가 상승 속도의 가속화가 무한정 계속될 수 없기 때문에, 주가가 점차 빠른 속도로 상승한 뒤에는 주가 성과가 부진할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주가 상승 가속화를 측정하는 방식은 직전 1개월~12개월 수익률에 1 에서 -1사이의 가중치를 부여하고 이를 합산한다. 이 경우 장기 수익률보다 단기 수익률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중치가 부여되어 최근 주가 상승 속도가 가속화된 종목일수록 해당 지표 값이 커진다. 따라서 가속화 모멘텀 지표 값이 작은 종목 순서대로 5분위 ~ 1분위에 배정한 뒤, 마찬가지로 상위 분위(5,4분위)를 매수하고 하위 분위(1,2분위)를 매도하는 전략의 성과를 분석해봤다
- 대신증권 리포트 中

 

 그렇다면 이 가속화 모멘텀 전략을 국내 시장에 적용했을 때 어떤 성과를 보였을까요? 대신증권 리포트에도 그 결과가 있기는 하지만, 정확히 어떤 식으로 테스트를 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직접 백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백테스트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백테스트 방법 소개

 대신 증권의 리포트에서는 자세한 백테스트 방법이 소개되어있지 않아서, 원 논문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그리고 제 나름대로 실제로 운영하기에 적절하게 유니버스와 종목 수를 선정해보았습니다. 2000개가 넘는 한국 시장 전체 주식을 사용하기에는 5분위로 나누어서 해도 약 400개가 넘는 종목이 선정되고, 이를 실제 전략으로 운영하기는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 시장에서도 코스피 200에 해당하는 주식으로 유니버스를 한정하였습니다. 그럴 경우 5분위에 해당하는 주식 종목이 약 40개 정도로 선정이 되어 실제 전략으로 운영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물론 그래도 조금 많다고 느껴져서 다른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다른 옵션은 바로 2~12개월 전의 모멘텀 지수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는 Xiong과 Ibbotson의 논문에서도 가장 좋은 성과를 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출처:「Momentum, Acceleration, and Reversal」, Xiong and Ibbotson(2015)

 

 즉 코스피 200의 종목들 총 200개의 주식 중 가속화 모멘텀 지수가 낮은 40개와 2~12개월 모멘텀 지수가 높은 40개를 구한 뒤 그 중 중복된 종목들만 매수를 하는 전략입니다. 월별 리밸런싱을 진행했고, 15년 동안의 백테스트 기간 동안 가장 적은 종목을 매수한 달은 23개의 종목을 매수하였고, 가장 많은 종목을 매수한 달은 36개의 종목을 매수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30개의 종목을 매수하는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백테스트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대상 종목 : 코스피 200
  • 백테스트 기간 : 2006년 5월~2021년 5월(15년)
  • 리밸런싱 : 월간(매월 말 리밸런싱)
  • 종목 선정 : 가속화 모멘텀 지수 낮은 순(40개) & 2~12모멘텀 지수 높은 순(40개) 중 중목 종목

 

 퀀트킹의 프로그램으로는 위의 방법으로 백테스트를 진행할 수 없어서, 수작업으로 코드를 짜서 백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다행히 주가 데이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그리 복잡하지는 않았습니다. 과연 백테스트의 결과는 어땠을까요?! 기대하는 마음으로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3.백테스트 결과

  • 누적 수익률 : 687.84% 
  • 연복리 수익률(CAGR) : 14.74%
  • 샤프지수 : 3.25
  • MDD : -57.6%

가속화 모멘텀 전략. 누적 수익률 & MDD
가속화 모멘텀 전략 월별 수익률

 

 놀랍습니다! 모멘텀 전략은 한국 시장에서 죽은 줄 알았었는데..! 완전히 죽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저밸류 or 고속성장 전략들이 연복리 수익률 30%를 가뿐하게 넘기기도 해서 14%의 연복리 수익률이 별볼일 없어보이기도 하지만, 코스피 200에 해당하는 대형주들만을 대상으로 이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특히 퀀트킹 프로그램으로 백테스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시가총액 상위 10%로 수익률을 내기가 얼마나 힘든 지를 아실 것입니다.

 

 또한 퀀트킹 프로그램으로 백테스트를 진행할 때는 정말 많고 다양한 지표들을 조합해서 전략을 만들어냈었지만, 가속화 모멘텀은 오로지 주가 하나만으로 이런 성과를 낸 것이기 때문에 신기하기도 합니다. 사실 한국 시장을 대상을 백테스트를 하면서 주가 모멘텀으로 뭔가 유의미한 결과를 본 적이 처음이라 더 놀랍기도 합니다.

 

 조금 더 놀라움을 즐기기(?) 위해 코스피 200 지수와 비교를 한 번 해보았습니다.

가속화 모멘텀 전략 vs 코스피 200

 

 MDD가 약 10% 정도 더 높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압도적인 성과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수익률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10%의 더 높은 MDD는 충분히 감당할만한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월별 수익률의 변동폭이 크다는 것입니다. 종종 한 달에 10% 이상 하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심리적인 타격이 꽤나 클 것 같네요.

 

 

 

4.결론 및 소감

 지금까지 퀀트 투자를 하면서 모멘텀 지표에 대해서 상당히 무시(?)를 해왔었는데, 이번 백테스트를 통해서 모멘텀도 잘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백테스트를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것이 다른 지표들과 조합해서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한 것입니다. 여기에 다른 지표들을 섞으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도저히 혼자의 힘으로는 구현할 수가 없네요😭 데이터가 없어요.............

 

 오랜만에 자료가 잘 없는 전략에 대해서 연구를 하다보니 직접 부딪혀봐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래서 더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전략에 대해서도 다루면서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멘텀은 죽지 않았습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백테스트만이 살 길이라는 것을 기억하며, 꺼져가는 전략도 되돌아봅시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도 많이 달아주시고 여러 곳에 공유도 해주세요 : )  오늘 백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가속화 모멘텀을 약간 변형해서 더 좋은 성과를 낸 전략을 발견했는데, 그 전략도 조만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5.참고 자료

  1. 강환국-한국에서 모멘텀 투자를 살려볼까?
  2. 대신증권-가속화 모멘텀 전략
  3. Xiong and Ibbotson-"Momentum, Acceleration, and Reversal"(2015)

 


공감댓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