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ETF로 가속 듀얼 모멘텀 전략 운영하기!

퀀트 전략/연금저축|2022. 1. 14. 22:32

 안녕하세요, 게으른 퀀트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연금저축 전략을 하나 준비해왔습니다. 소개해드릴 전략은 바로 최근들어 다시 주목받고 있는 가속 듀얼 모멘텀 전략입니다! 2021년이 동적 자산배분 전략들이 크게 힘을 쓰지 못했던 한 해인데요, 그 와중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은게 바로 가속 듀얼 모멘텀 전략입니다.

 

 아직 가속 듀얼 모멘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가속듀얼 모멘텀 전략에 대한 설명은 아래 게으른 퀀트 웹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게으른 퀀트 ::: 가속 듀얼 모멘텀-듀얼 모멘텀에 부스터를 달다

 

lazyquant.xyz

 

 

 

 

가속 듀얼 모멘텀의 자산군

 가속 듀얼 모멘텀은 2개의 주식 자산(미국 대형 주식, 국제 소형 주식)과 1개의 채권 자산(미국 장기 채권)으로 동적 자산배분을 하는 전략입니다. 우선 국내의 ETF들 중 일치하는 자산이 있는지 확인 해줍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 바로 Ctrl+F를 활용한 검색🤣 해당하는 ETF가 여러개일 수 있는데, 수수료가 저렴한 것 or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미국 대형 주식

(360750) TIGER 미국S&P500

 

 

미국 장기 채권

(305080) TIGER 미국채10년선물

(304660)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국제 소형 주식

 원래 가속 듀얼 모멘텀에서는 미국을 제외한 국제 소형 주식을 사용합니다. 다만 국내에 상장된 ETF 중에서 이와 동일한 ETF가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못 찾겠네요. 혹시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는 찾지 못했기 때문에 유사한 다른 ETF로 대체 해야합니다. 여기서 '유사한'이라고 하면 여러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소형'주에 초점을 맞춘다.

(331910) KOSEF Fn중소형

(226980) KODEX 200 중소형

(220130) SOL 중국본토 중소형 CSI500(합성 H)

 

(2) 미국 대형 주식과 '상관관계가 낮은' 주식에 초점을 맞춘다.

아래 캡처는 S&P 500과 상관관계가 낮은 순으로 ETF를 나열한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중국 중소형 ETF도 포함되어있네요. 나머지는 국내 특정 섹터 ETF라 선택하기가 꺼려지고, 하나가 눈에 띄네요.

(244670) KODEX 밸류Plus

 

 

 

 

가속 듀얼 모멘텀 성과

운영기간 : 2019-04-30 ~ 2021-12-31

연복리 수익률(CAGR) : 22.18%

MDD : -11.75%

 

 '아니, 연복리 수익률이 22.18%인데 MDD가 -11.75%밖에 안된다고?!' 라고 생각하시며 바로 따라하시려고 한다면 큰일납니다. 아쉽게도 국내 ETF 상장일이 모두 비교적 최근이라 백테스트 데이터가 매우매우 짧습니다. '최근에도 나름 수익률을 내고 있긴 하네' 정도로만 받아들여야지 이 결과를 보고 '와 진짜 좋은 전략이구나'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물론 국내 ETF 버전이 아닌 원래 전략대로 장기간을 백테스트해도 꽤나 괜찮은 수익률이 나오니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긴합니다. 수익률, Log 그래프, 월별 수익률 등은 아래 리포트를 참고해주세요.

 

 

 국내 ETF를 대상으로 백테스트하는 데에는 상당한 제약이 있네요. 상장 이후 기간이 매우 짧아 백테스트로서의 의미가 크지도 않을 것 같습니다. 해당 ETF가 추종하는 지수를 찾아보고 원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 해봐야겠습니다. 그래도 유사한 ETF를 찾는 접근 방법을 알아가거나, 최근의 수익률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공감댓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