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지표 이해#2 PBR(주가순자산비율) 계산 방법

퀀트 전략/퀀트지표|2021. 6. 22. 12:23

 PBR(주가순자산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주가와 발행 주식 수, 그리고 자산, 부채, 자본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PBR 또한 워낙 유명한 지표라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PBR 값을 그 자체로 제공하고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PBR 계산 방법

PBR(주가순자산비율) = 주가 / BPS(주당순자산)
PBR(주가순자산비율) = 주가 / ((총자산-총부채)/ 주식수)
PBR(주가순자산비율) = 시가총액(주가*주식 수) / 자본(총 자산-총 부채)

 

 PBR을 계산하는 방법도 PER을 계산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PER이 벌어들이는 순이익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얼마나 비싼지를 측정하는 지표라면, PBR은 회사의 순수 장부 가치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얼마나 비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위 세 가지 식이 모두 동일한 결과 값을 내야하지만, 데이터를 구분하고 읽을 때에 실수하면 완전히 다른 값을 가지게 되니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을 익혀두면 좋습니다.

 

 

 

 

2.다양한 PBR 계산 예시(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탭에서 조회한 삼성전자 PBR 예시
네이버 증권 - 삼성전자 PBR 예시

 

(1) PBR = 주가 / BPS(주당순자산)

 위 캡처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웬만한 플랫폼(네이버, Investing.com 등)에서는 PBR 지표와 BPS 지표를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BPS 값이 직접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1번 계산식으로 계산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단순히 주가를 BPS 값으로 나누어 주기만 하면 되죠.

 

80,100[주가] / 39,126[최근 분기 BPS] = 2.04[PBR]

 

 PER을 계산할 때와 한 가지 차이가 있다면, EPS는 최근 4개 분기의 합으로 계산하지만, BPS는 최근 4개 분기의 평균이 아닌, 가장 최근 분기의 BPS로 계산을 합니다. 그러고 보니 네이버에서 잘못 표기하고 있는게 있네요. 위 캡처화면에서 *PBR: 전일 보통주 수정주가 / 최근 분기 BPS(TTM)이라고 되어있지만, PBR의 경우 TTM(최근 4분기 합산)이 아닌 가장 최근 분기의 BPS로만 계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에서 계산하는 기준이니 참고로 알아두면 됩니다. 최근 4개 분기의 평균으로 계산하실 분들은 그렇게 해도 되지만, 전체 종목에 대해서 동일한 기준으로 계산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종목간 비교가 의미가 있기 때문이죠. 

 

(2) PBR = 주가 / ((총자산-총부채)/ 주식수)

네이버 증권 탭에서 조회한 삼성전자 자본총계(지배) 예시
네이버 증권 - 삼성전자 자본총계(지배) 예시

 

 PER을 계산할 때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계산해준 것처럼, 네이버에서는 지배주주 자본으로 PBR을 계산합니다. 이도 참고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식에서는 총 자산-총 부채로 계산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계산되는 자본 총계에서 지배주주의 몫에 해당하는 값으로 계산이 됩니다.

 

80,100[주가] / (2,657,673[자본-억] / 6,792,669,250 [주식 수]) = 2.04[PBR]

 

(3) PBR = 시가총액(주가*주식 수) / 자본(총 자산-총 부채)

네이버 증권 탭에서 조회한 삼성전자 주식 수 예시
네이버 증권 - 삼성전자 주식 수 예시

 

 지난 포스팅에서 실수를 했던 부분입니다. 발행주식 수는 보통주의 발행주식 수만 나와있고, 시가총액 또한 보통주에 대한 시가총액이기 때문에 그대로 계산하면 위 1번, 2번 식과는 다른 값으로 계산됩니다. 삼성전자우(005935)로도 조회를 해서 삼성전자 우선주의 발행 주식 수도 같이 확인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의 발행 주식 수는 822,886,700 입니다.

 

(80,100[주가] * 6,792,669,250[보통주+우선주 수]) / 2,657,673[자본-억] = 2.04[PBR]

 

 위 두 식의 계산 결과와 동일한 2.04가 나왔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더 쉽고 간단한, 그리고 다른 데이터로 동일한 값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내용에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PBR(주가순자산비율)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만 가지고도 PBR을 계산할 수 있도록 식을 잘 익혀두고, 최대한 오차 없이 정확한 값으로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널리 공유까지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