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 전략 - 놀라운 아이디어, 카나리아야 알려줘!

퀀트 전략/자산배분|2021. 1. 28. 19:10

 안녕하세요, 게으른 퀀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전략은 DAA 전략입니다. 지난 번에 포스팅했던 VAA 전략이 아주 핫(?)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찾아주셨는데요. 그 여세를 몰아 비슷한 전략인 DAA 전략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체 카나리아라는 새와 DAA 전략은 어떤 관계가 있는걸까요?! 같이 한 번 살펴 보시죠😁

 

1. DAA 전략이란?

 DAA 전략은 지난 번에 소개드렸던 Wouter J. Keller가 논문 「Breadth Momentum and the Canary Universe: Defensive Asset Allocation (DAA)」을 통해 발표한 전략입니다.

 

논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 폭락의 신호를 주는 "카나리아" 자산군을 도입하여 VAA (Vigilant Asset Allocation)를 개선.
  • DAA의 목표는 VAA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폭락을 방지하면서 평균 현금 (또는 채권)의 비율을 낮추는 것.
  • DAA의 평균 현금 비율은 VAA의 절반 미만인 경우가 많으며 수익과 위험은 비슷. 최근 몇 년간의 성과는 훨씬 더 좋음.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논문을 참고하세요 : )

 

논문 링크)

 

Breadth Momentum and the Canary Universe: Defensive Asset Allocation (DAA) by Wouter J. Keller, Jan Willem Keuning :: SSRN

29 Pages Posted: 1 Aug 2018 Last revised: 2 Jan 2019 Abstract We improve on our Vigilant Asset Allocation (VAA) by the introduction of a separate “canary” universe for signaling the need for crash protection, using the concept of breadth momentum. The

papers.ssrn.com

※ 카나리아 자산군이란?!

 Keller는 카나리아 자산군(Canary Universe)라는 매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해서 DAA 전략을 만들어냈습니다. '탄광의 카나리아'는 다가온 위험을 먼저 알려주는 대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탄광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에 죽거나 다치는 일을 피하고자 광부들이 유독 가스에 민감한 카나리아를 데리고 갱도로 내려간 일에서 유래했습니다.

 

미국 광산부 제공

 

 자산배분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탄광이며, 카나리아며 뜬금없는 소리를 하는 것 같습니다. Keller는 탄광의 카나리아와 같이 폭락을 어느정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자산군이 있다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카나리아 자산군의 변화를 주시하며, 어떻게 자산 배분을 해야할지 결정하는 전략이죠.

 

 

2. DAA 전략의 목적

 그렇다면 수익률 측면에서 최고라고 하는 VAA 전략을 만든 Keller는 왜 그 이후에 DAA 전략을 만들게 되었을까요? 이는 논문에서 말하는 DAA의 목적을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DAA 전략의 목적은 VAA 전략에 비해 현금과 채권의 비중을 낮추는 데에 있습니다.

 

 지난 번에 살펴보았던 VAA 전략을 과거 50년동안 운영한다고 가정한다면, 약 60%는 수비 자산(중기채, 단기채, 회사채)을 보유하게 됩니다. VAA가 MDD를 낮출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죠. 그러나 과거와 현재의 채권 수익률은 현저하게 차이가 납니다. 금리가 상당이 낮아진 현재의 환경에서도 VAA 전략이 비슷한 성과를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Keller는 공격 자산을 보유하는 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카나리아 자산군을 활용하기로 한 것이죠. Keller가 밝혀낸 카나리아 자산군은 VWO(개발도상국 주식)와 BND(미국 총채권)입니다. VWO와 BND가 하락하면, 곧 이어 주식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3. DAA 전략 운영 방법

1) 포함자산

 공격자산 : SPY(S&P500), IWM(러셀 2000), QQQ(나스닥), VGK(유럽 주식), EWJ(일본 주식), VWO(개발도상국 주식), VNQ(미국 리츠), GSG(원자재), GLD(금), TLT(미국 장기채), HYG(하이일드 채권), LQD(회사채)

 

 수비자산 : SHV(미국 초단기국채), IEF(미국 중기국채), UST(미국 중기채 레버리지)

 

카나리아 자산군 : VWO(개발도상국 주식), BND(미국 총채권)

 

2)모멘텀 스코어 계산

(12 * (p0 / p1 – 1)) + (4 * (p0 / p3 – 1)) + (2 * (p0 / p6 – 1)) + (p0 / p12 – 1)

 P0 = 현재 자산 종가, P1 = 한 달 전 자산 종가, P3 = 세 달 전 자산 종가 등

수익 구간 수익률(%) 조정수익
1개월 2 24
3개월 4 16
6개월 7 14
12개월 -7 -7
총계(모멘텀 스코어)   47

 예를 들어 수익구간별 수익률이 위의 표와 같을 때 모멘텀 스코어는 47점이 됩니다. 

 

3) 투자 자산 선정

 카나리아 자산군인 VWO와 BND의 모멘텀 스코어가 모두 0이상일 때, 공격자산 중 모멘텀 스코어가 가장 높은 2개의 자산을 보유합니다. 카나리아 자산군 중 하나라도 모멘텀 스코어가 0보다 작을 경우, 수비자산 중 가장 모멘텀 스코어가 높은 자산을 보유합니다.

 

4. DAA 전략의 성과

 

R : 연복리수익률, D : MDD

 전체 기간(약 50년)의 연복리수익률은 무려 22.3%이고, MDD는 12.9% 밖에 되지 않습니다. MDD가 13%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습니다. 전체 기간동안 투자했다면 그 누적수익률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DAA : DAA 전략, EW : 동일 비중 포트폴리오

 약 50년동안 투자했으면 원금이 10,000배로 불어나게 되네요. 10,000배라니.. 역시 시간과 복리가 최고의 힘인 것 같네요🤣

 

 다음은 MDD 그래프입니다. 동일 비중 포트폴리오의 경우 약 -40%까지된 적이 있었지만, DAA전략은 10%를 넘은 적도 손에 꼽네요. 카나리아의 위력이 이처럼 대단할줄이야..!

5. DAA 전략 주의사항

 지난 번 VAA 전략의 포스팅에서도 그랬지만, 이 포스팅만 보고 '아 뭐야 부자되는거 쉽네!'라고 생각하신 분이 계실까봐 걱정되는 마음으로 주의사항을 전달드립니다.

 

 우선 너무나도 아름다운 수익률 곡선과 MDD 그래프를 보고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전략을 과최적하라고 비하하는 것도 옳지 않지만, 항상 과최적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직접 전략을 검증해보는 단계를 거치기를 추천드립니다.

 

단순히 과거 데이터 시뮬레이션에서 나왔기 때문에 투자하고, 시뮬레이션 성과가 저조했기 때문에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 전략의 논리적인 수익 구조에 결함이 없는지 '상식과 논리' 검증하는 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systrader79님이 쓴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라는 책에서 인용한 내용입니다. 분명 DAA 전략은 과거 오랜 기간동안 비교적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왜 VWO(개발도상국 주식)와 BND(미국 총채권)가 오르면 그 다음 달에 주식 수익률이 높아지는가'하는 논리적인 의문이 존재합니다.

 

 또한 실제 투자에서는 매월 리밸런싱이라는 사실이 부담스럽게 다가오기도 하고, 수수료와 세금, 슬리피지를 생각하면 실제 수익률은 더 줄어들 것입니다.

 

 다시 수익률과 MDD를 잘 살펴봅시다. 전체 기간이 아닌 구간별로 나뉜 것을 보았을 때 2008년 3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약 10년 기간동안은 연복리수익률 12.3%, MDD 12.2%로 전체 기간에 비해 많이 낮습니다.

 

 물론 이마저도 실제로 가능하다면 상당히 좋은 전략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상당히 오랜 기간인 전체 수익률을 보고, 내가 투자하는 지금 당장 비슷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실망만 커질 수 있습니다.

 

 항상 객관적인 시선으로 전략을 바라보고 접근하면서, 좋은 전략을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 )


공감댓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