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ETF로 영구 포트폴리오 운영하기!

퀀트 전략/연금저축|2021. 6. 1. 21:38

 안녕하세요, 게으른 퀀트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정적 자산 배분으로 연금저축 계좌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전략은 영구(Permanent) 포트폴리오입니다. 말 그대로 별다른 노력없이 영원히(?) 지속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입니다.  60/40 포트폴리오보다는 조금 더 복잡하고, 올웨더 포트폴리오보다는 조금 더 심플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영구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영구(Permanent) 포트폴리오란?

 영구 포트폴리오는 자산군의 수익이 두 가지 기준에 따라서 결정되어 진다고 가정합니다. 바로 경제와 물가입니다. 경제가 성장하거나 쇠퇴하거나, 물가가 오르거나 내리거나에 따라서 다양한 자산군의 가격이 움직이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경제성장&물가하락
→ 주식/국채 보유 유리
경제성장&물가상승
→ 주식(신흥국)/금 보유 유리
경제침체&물가하락
→ 금/국채/현금 보유 유리
경제침체&물가상승
→ 금&현금 보유 유리

 경제와 물가를 기준으로 상황을 나눠보면 위의 4가지 상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자본주의 국가가 끊임없이 경제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로 본다면 경제는 성장하겠지만, 전략의 지속가능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주식&채권의 조합만으로 존버해도 자산은 불어나겠지만, 조금 더 MDD를 줄일 수는 없을까하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전략입니다.

 

영구 포트폴리오 구성(출처:lazyportfolioetf)

 

 자산군은 크게 주식/금/채권/현금 4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각 25%로 동일 비중을 유지합니다. 여기서 현금은 실제로 현금으로 보유해도 되고, 단기 채권으로 보유해도 됩니다. 각 자산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주식은 경제가 좋을 경우 기업의 이익이 상승하면서 주가가 올라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금은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대비 자산으로, 물가가 오를 때 방어하는 안전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채권은 물가가 하락(금리 하락)할 때 가격이 상승하여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은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수익은 없지만, 리스크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60/40 포트폴리오에 비해 2가지 자산군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매우 심플한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심플한 수익이 과연 지금까지 어떤 성과를 내고 있을까요? 아래에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영구 포트폴리오 성과

영구 포트폴리오 수익률(출처:lazyportfolioetf)

 

 약 40년동안의 기간동안 영구 포트폴리오는 약 8.40%의 연복리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누적 수익률은 3218.93%로, 40년동안 동일 비중으로 보유만 하고 있었어도 원금이 33배로 불어났습니다. 이어서 MDD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 MDD(출처:lazyportfolioetf)

 

 약 40년 동안의 MDD는 -12.62%입니다. 2008년 금융 위기 때이죠. 이를 포함해서 낙폭이 10%를 넘어간 적은 3번(1980년 2회, 2008년 1회) 밖에 없습니다. 수익률이 드라마틱하게 높은 전략은 아니지만, MDD가 10% 대로 떨어지면서 지속가능성은 확 높아집니다. 운영이 쉽다는 정적 자산배분 전략의 장점도 그대로 가지고 있죠.

 

영구 포트폴리오 월별 수익률(출처:lazyportfolioetf)

 

 월별로 수익률을 보면 낙폭이 그리 크지 않고, 비교적 수익을 내는 달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구 포트폴리오를 국내 ETF로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3.국내 ETF로 운영하기

 ETF도 계속해서 새롭게 만들어지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지만 다행히도(?) 현재 기준으로 영구 포트폴리오를 운영할수 있을만한 ETF는 모두 존재합니다.

 

종목코드 ETF명 종류 비중
195970 ARIRANG 선진국MSCI(합성 H) 선진국 주식 12.5%
195980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 신흥국 주식 12.5%
308620 KODEX 미국채10년선물 미국 중기 채권 12.5%
304660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미국 장기 채권 12.5%
132030 KODEX 골드선물(H) 25%
153130 KODEX 단기채권 현금 25%

 

 최대한 본 전략 그대로 커버하기 위해서 주식과 채권의 경우 선진국/신흥국 주식과 중기/장기 채권을 모두 보유합니다. 짧은 기간 백테스트를 해보니 하나만 한다고 해서 수익률에 큰 차이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경제 상황이 어떻게 될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적절히 분산해서 리스크를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총 6개의 ETF를 적절히 비중만 조절해준다면 과연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국내 ETF의 상장 기간이 그리 길지 않아서 백테스트 또한 짧은 기간만 가능했지만, 국내 ETF로도 영구 포트폴리오를 운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기엔 충분했습니다. 자세한 백테스트 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4.국내 ETF 백테스트

운영기간 : 2018-10-19 ~ 2021-05-31 (약 2.5년)

연복리 수익률(CAGR) : 8.9%

MDD : -11.06%

샤프지수 : 1.31

영구 포트폴리오(국내 ETF 버전) 수익률, MDD
영구 포트폴리오(국내 ETF 버전) 월별 수익률

 

 

월별로 보았을때 2020년 코로나 사태에도 -2.59%의 작은 하락만 보여줄만큼 안정적인 전략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계좌로 장기간 운영하기에 꽤나 괜찮은 전략임을 알 수 있었고, 초보자 분들에게는 강력히 추천해드리고 싶은 전략입니다. 많은 공부도 싫고, 운영도 쉽게 쉽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영구 포트폴리오를 선택하셔서 우직하게 가져나가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 외에도 연금저축 계좌로 운영할만한 다양한 전략들을 포스팅 중이니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시고, 앞으로 더 다양한 전략들도 기대해주세요.

 

연금저축 포스팅 시리즈)

연금저축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펀드 vs ETF

연금저축 시즈널리티로 운영해보자!

연금저축 ETF로 듀얼모멘텀 전략 운영하기!

연금저축 ETF로 올웨더 포트폴리오 운영하기!

연금저축 ETF로 60/40 포트폴리오 운영하기!

 


공감댓글,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댓글()